사랑의열매는

나누는 기쁨, 희망과 행복 - 사랑의열매를 소개합니다.

인사말

김병준회장님사진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김병준

안녕하십니까?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김병준입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998년 설립된 이후 전문적인 모금 및 배분을 통해
나눔문화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민간복지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왔습니다.
이제 사랑의열매는 지금까지의 역할을 뛰어넘어,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응하고 선도할 수 있는 역할과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서 복지와 분배는 중요한 문제로,
민간영역의 기부와 나눔을 통해 소득 불평등, 사회·경제적 그늘, 계층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사랑의열매는 고금리·고물가 등 경기침체로 인한 계층간 갈등과 코로나19 및 환경 위기로 인한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을 선도하기 위해 우리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가와 정부, 기부자, 복지기관 및 외부기관과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경기침체와 성장 둔화로 사회·경제적 그늘이 짙어지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집니다.
사랑의열매는 모금과 배분을 넘어,
기업의 사회적 기여와 공헌을 독려하고,
사회 전체에 공동체 정신과 공동선(善)정신을 강화하며,
취약계층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변화와 기술 진보 등의 대응에도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또한, 재정운영의 방향과 기준을 점검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경영혁신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등 사회적 신뢰를 높이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랑의열매의 앞으로의 행보에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랑의열매는

01가족 02나 03이웃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사랑의 열매

우리나라에는 사랑의열매가 있습니다.

세 개의 빨간 열매는 나, 가족, 이웃을 상징하며, 열매의 빨간색은 따뜻한 사랑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진 줄기는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의 열매는 나와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자는 나눔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랑의 열매'를 캠페인 상징으로 연말연시는 물론 연중 이웃돕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사랑의 열매는 현재 우리 국민에게 이웃사랑의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백당나무와 사랑의열매

우리나라에서 사랑의 열매는 1970년 초부터 수재의연금과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모금할 때 보건복지부 산하 이웃돕기추진운동본부에서 사랑의 열매를 “상징”으로 사용해왔으며, 사랑의 열매 형태 는 우리나라 야산에 자생하고 있는 산열매를 형상화했습니다. 한편, 2003년 2월 산림청에서 “백당나무”를 이달의 나무로 선정하면서 사랑의 열매와 닮은 점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재 과거
백당나무 이미지

백당나무와 사랑의열매

2003년 2월, 산림청에서 매월 선정하는 '이달의 나무'에 백당나무를 선정하면서 『사랑의 열매』를 언급하여 화제가 되었다.
산림청은 "나·가족·이웃이 사랑의 마음으로 하나가 되자는 “사랑의 열매”처럼 겨울 눈꽃사이로 달린 백당나무의 빨간 열매는 이 추운 계절에 우리 주위를 돌아보는 따뜻한 마음과 이웃사랑에 대한 실천의 상징을 닮고 있다” 고 설명했고, 이후 그 모양이 사랑의 열매와 많이 닮아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었다.

조직소개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공동모금제도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파트너십을 이루어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국민 모두의 기관입니다.
사랑의열매는 어려운 이웃에 희망을 전하고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따라 1998년 설립된 법정 전문모금•배분기관 입니다. 전국 광역자치단체별로 지회를 두어 각 지역에서 모금된 성금 은 해당 지역의 복지 사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랑의열매 비전2030 체계도
  • 미션 "나눔으로  
      하나 되는  
       행복한 세상
  • 비전 함께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사랑의열매
  • 전략방향 참여, 신뢰, 소통,
    혁신으로
    나눔의 사회적
    가치확산

전략목표

  • 1

    나눔 참여
    인프라 확대
  • 전략과제

    · 지역사회나눔생태계 육성
    [ 5대 혁신과제 ]

    · 협력적 기부문화 조성

    · 소액다수기부활성화
    [ 5대 혁신과제 ]

    · 나눔관련정책개발 강화

    · 나눔관련R&D 강화

  • 2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성과 제시강화
  • 전략과제

    · 의제기반사회문제 해결 강화
    [ 5대 혁신과제 ]

    · 새로운 사회변화 신속대응

    · 사업성과 보고 강화

    · 배분 영역의 확대

    · 배분 행정의 혁신
    [ 5대 혁신과제 ]

  • 3

    건강한 거버넌스
    구축
  • 전략과제

    · 배분의 파트너십 강화

    · 임원구성의다양성 제고

    · 의사결정 권한의 분산 및 독립성 강화

    · 시민 참여 활성화
    [5대 혁신과제]

    · 의사결정 공개 확대

  • 4

    변화 주도 조직
    운영
  • 전략과제

    · 지정기탁 혁신

    · 디지털조직으로 변화

    · 지역중심사업체계 구축

    · 업무 효율성 증대

    · 조직 및 인적 역량 강화

    운영원리

  • 참여와 권한의 분산
  • 자율성과 사회적 책무성
  • 투명성과 공개성
  • 신뢰와 협력

CI소개

Logo Type

로고타입은 다른 CI 요소와의 조화와 가독성을 고려하여 특별히 제정한 독자적인 문자체이다.
로고타입은 심벌과 조합하여 사용하거나 독자적으로 활용되며 임의로 글자의 비례. 간격. 형태를 변경할 수 없다.
Christiana Mediom 체를 영문 로고타입으로 사용하여 규정된 크기와 비례를 준수하여야 한다.

사랑의 열매 한글과 영문 로고 타입 이미지

Signature(시그니처 조합)

아래 예시된 시그니처는 높이 H 기준으로 시각적 비례에 맞게 로고타입 및 마크 크기를 규정하였다. 이 조합은 사랑의열매 각 지회가 공통된 비례로 사용하여야 하며 색상, 위치 간격, 공간 등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다만 불가피한 매체의 경우에는 CI관리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조정한다.

사랑의 열매 로고 시그니처 조합 이미지

Color

Main Color 548p

별색표현(DIC 548p) / 4원색 표현

Sub Color 388p, 528p, 620p, 621p

별색표현(DIC 388p, 528p, 620p, 621p) / 4원색 표현



25주년 엠블럼

2023년 사랑의열매는 창립25주년을 맞아 변하지 않는 나눔의 가치와 연결의 의미를 담은 엠블럼을 발표했다.

첫째, 엠블럼의 기본형태는 25주년을 강조하고 다양한 복지 분야를 지원하는 ‘나눔플랫폼’으로서의 메시지를 담았다.
둘째, 엠블럼의 색상은 나눔의 변하지 않는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금색을 활용했다.
셋째, 엠블럼의 반원은 기관의 영문명으로 모금과 배분, 사랑의열매와 기부자, 기부자와 배분기관등을 연결하는 의미를 담았다.

사랑의 열매 25주년 엠블렁
사랑의 열매 25주년 엠블럼 컬러시스템

지회로고 포함

걸어온길

2023

06
일상회복 착착착 연중나눔캠페인 실시
09
착한펫 론칭
10
나눔명문기업 400호 가입
11
사랑의열매 창립 25주년
12
착한팬클럽 론칭

2022

11
아너 소사이어티 3,000호 가입
12
착한가게 4만호 가입

2021

05
착한가정 3,000호 가입
06
대한민국 사회백신 나눔캠페인 시작
11
착한가정 4,000호 가입

2020

02
코로나19 특별모금 전국 실시
02
코로나19 특별지원 시작
06
코로나19 후속사업관련 현장설문 실시
10
사회백신 프로젝트 실시

2019

06
소다수나눔캠페인 시작
10
착한가정 2,000호 가입
11
모두다토론회 개최

2018

02
착한권리 1호 회원 가입
03
한국형 기부자맞춤기금1호 가입
06
아너 소사이어티 LA클럽 발족
11
사랑의열매 비전 선포식 및 창립20주년 기념식
12
아너 소사이어티 2,000호 가입

2017

01
'나눔과꿈' 지원사업 실시
06
나눔리더/리더스클럽 발족

2016

05
착한가정 캠페인 시작
10
교민대상 첫 해외 모금캠페인 시작
12
아너 소사이어티 누적 기부액 1500억 원 돌파

2015

01
의제기반 성과관리사업 시작
09
UWW자선라운드테이블 서울대회 개최
12
아너소사이어티 1,000호 돌파

2014

01
제8대 허동수 회장 취임
04
라이스 전 미 국무장관 공동모금회 방문
위기가정 지원사업 시작
07
세종지회 개소
아너소사이어티 500호 돌파
09
‘글로벌기업 CSR컨퍼런스’ 주최

2013

08
긴급의료지원 ‘생명의손길 사업’ 시작
수도권 및 영·호남 나눔교육센터 발족
10
유산기부 캠페인 본격화
12
연간 모금액 5천억원 돌파
제1회 전국 초·중 ·고교생 나눔 공모전 시작

2012

03
아너소사이어티 100호 돌파
11
나눔연구소 개소

2011

11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출범
12
김윤옥 여사 제3대 명예회장 추대

2010

09
세계공동모금회 아태총회 개최
국제 교육센터 설립
12
제7대 이동건 회장 취임

2009

03
제6대 윤병철 회장 취임
05
온라인기부 ‘행복주식거래소’ 오픈

2007

12
아너소사이어티 발족

2006

03
착한가게 캠페인 시작
08
방임아동 야간보호 사업 시작

2005

03
사랑의열매회관 서울 정동으로 이전
제5대 이세중 회장 취임
05
나눔문화관 개관
10
나눔정보연구센터 개관

2004

04
제4대 김용준 회장 취임

2003

04
권양숙 여사 제2대 명예회장 추대

2002

05
제3대 한승헌 회장 취임

2000

02
제2대 김성수 회장 취임
05
직장인 나눔(한사랑캠페인) 실시
12
청와대 사랑의열매 전달 행사 시작
사랑의온도탑 첫 선

1999

02
최초 배분사업 실시
03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으로 개정, 기관명 변경 및 16개 시·도모금회의 지회 전환
04
모금 ARS 첫 개통

1998

07
「사회복지공동모금법」 발효 16개 지방공동모금회(독립적 사회복지법인) 출범
11
중앙공동모금회 설립 초대 강영훈 회장 취임 이희호 여사 초대 명예회장 추대
12
첫 연말집중모금 전개 (1998.12~1999.1)

찾아오시는길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100-120) 서울시 중구 정동 1-17번지 사랑의열매회관 6층
대표번호 : 02) 6262-3000 대표팩스 : 02) 6262-3100

버스를 이용하실 경우

세종문화회관 하차

광화문 사거리 하차 시 동화면세점 방향으로 전방 15미터 이동 후 태평순대 골목으로 30미터 전방

세종문화회관 정류소 이용 가능한 버스 번호

좌석 :
1005-5, 5500, 5500-1, 5500-2, 9001
간선 :
103, 109, 150, 401, 402, 406, 704
지선 :
1711, 4012, 7016, 7018, 7022, 7023
광역 :
9400, 9401, 9411, 9600, 9602, 9706, 9708, 9710, 9713, 9301

광화문 사거리 하차

광화문 사거리 하차 시 동화면세점 방향으로 전방 15미터 이동 후 태평순대 골목으로 30미터 전방

세종문화회관 정류소 이용 가능한 버스 번호

좌석 :
1000, 1000-1, 1200, 5000, 1002, 631
간선 :
161, 260, 270, 271, 273, 370, 470, 471, 600, 602,702, 720, 721
지선 :
7019
광역 :
9701, 9702, 9301, 9600, 9704, 9706, 9708, 9709, 9713

지하철을 이용하실 경우

5호선 광화문역 6번출구

동화면세점 방향으로 전방 30미터 이동 후 태평순대 골목으로 30미터 전방

1호선 시청역 3번출구

서울시의회 방향으로 50미터 직진후 왼쪽 골목으로 70미터 직진

2호선 시청역 12번출구

서울시의회 방향으로 250미터 직진후 왼쪽 골목으로 70미터 직진

자동차를 이용하실 경우

광화문 사거리 하차

광화문 사거리 하차 시 동화면세점 방향으로 전방 15미터 이동 후 태평순대 골목으로 30미터 전방

김명진 작가

김명진은 현실에서 하지 못하는 이야기들을 작품 안에서 작가 스스로 관객이 되어
해소하고 휴식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작품을 그리고자 합니다.
작가는 회화 본연의 생동감 있는 작품을 통해 마이애미, 홍콩, 싱가폴, 뉴욕, 런던 등
해외 주요 아트페어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국내외 미술 애호가로부터 호평을 받아왔습니다.

갤러리 가이아에서 5회의 개인전시를 진행했고, Art Miami CONTEXT (미국),
Art Central (홍콩), Art Stage (싱가폴), Art Southhampton (미국),
Huston Fine Art Fair (미국) 등 해외 주요 아트페어에서 컬렉터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며 좋은 성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2016 마이애미  아트주간에서는  세계적인  미술지인 Artsy.net에 의해
‘50명의  꼭 봐야 하는  작가’로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2016, 2017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서 우수작가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대표작품으로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나아가는 설레는 첫걸음'을 걷는 사람을 의미하는
‘Edgewalker’가 있으며 , Edgewalker 시리즈로 생기발랄한 ‘젤리맨’,
‘Prince & Princes’등이 있습니다.

김일동 작가

김일동(RisingSun)은 현대미술에서 가장 다이나믹하고 활동적인 작가라 할 수 있습니다.
회화, 미디어, 영화, 영상, 퍼포먼스 등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물며
거침없는 융합과 파괴로 새로운 창작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김일동(RisingSun) 작가가 표현하는 감각적인 비주얼 그 내면에는 동양화 전공을 바탕으로,
결코 가볍지 않은 동양철학의 개념 또한 담겨져 있습니다.

대표작으로 정신과 물질의 조화를 표현한 ‘108달마도’
동전의 세계여행 스토리를 담은 ‘코인맨’ 그리고
인간의 끝없는 상상력에 관한 ‘시공상상도’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국내 유수의 주요 미술관들에서 초대를 받았으며,
세계 20대 다카르 비엔날레, 싱가포르, 홍콩, 이탈리아 등에서도 전시하였습니다.
작가는 BMW, CJ CGV, 인천공항 등 기업,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활동으로도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